# 저작권 자유 이미지 출처 by Unsplash
# 예수님은 율법의 완성
예수님은 성경을 폐지하러 온 것이 아니며, 오히려 완성하려는 것이다. 하나님의 율법에서 가장 작은 항목이라도 하찮게 여긴다면, 너희 스스로를 하찮게 여기는 꼴밖에 되지 않는다. 율법을 진지하게 대하고 다른 사람에게 그 길을 보여주면, 너희는 천국에서 영광을 얻을 것이다.
# 말은 사람을 죽인다.
누구든지 형제나 자매에게 화만 내도 살인을 범한 것이다. 가장 단순한 진실은 말이 사람을 죽인다는 것이다. 만약 다툰일이 있거든 먼저 화해한 후 하나님과의 일을 마무리하여라.
# 마음은 훨씬 빠르게 정욕으로 더럽혀질 수 있다.
단순히 남의 배우자와 동침하지 않는다고 해서 너희 덕을 지켰다고 생각하지 마라. 너희 마음은 훨씬 빨리 정욕으로 더럽혀질 수 있다. 합법적이라는 이유만으로 옳은 척하는 사람이 너무 많다. 제발 가식을 그만두어라.
# 마음에 없는 말을 하지말아라
마음에 없는 말은 아예 하지 마라. 기도해주겠다고 말하고 기도하지 않거나 마음에도 없으면서 하나님이 함께하시기 바란다 같은 말을 하지말아라. 종교적 장식을 멋지게 단다고해서 너희말이 진실해지는 것은 아니다.
# 절대로 되받아치지 마라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말대로 해서 문제가 해결되겠느냐? 절대로 되받아치지마라. 누가 너를 억울하게 이용하거든, 종의 삶을 연습하는 기회로 삼아라. 너그럽게 살아라. 원수가 어떻게 하든 너희는 최선의 모습을 보여라. 누가 너희를 힘들게 하거든, 그 사람을 위해 기도하여라. 그러면 너희의 참된 자아, 하나님이 만드신 자아를 찾게 될 것이다. 사랑할 만한 사람만 사랑하는 것은 누구나 하는 일이다. 한마디로 내말은, 성숙한 사람이 되라는 것이다. 천국의 백성답게 살아라. 너희 신분에 합당하게 살라는 것이다. 하나님이 너희에게 하시는 것처럼 너그럽고 인자하게 살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