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hare.log

미래교육, 거꾸로 교실

by malda 2018. 8. 15.

왜 교육은 변해야하는가?

산업혁명시대가 변화하여 지금 4차산업혁명시대까지 된 지금까지 교육은 변화하지 않았다.
과거 교육이 지식, 암기 중심의 교육이었지만 현실은 사회에 나갔을 때 이미 사회는 변화되어 기존에 배운 지식으로는 살아갈 수 없는 환경이다. 즉, 더이상의 지식기반 교육은 의미가 없으며 교육은 변해야한다.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 가르침의 시대에서 학생주도 교육으로

또한, 새로운 교육환경에서는 백과사전 같은 물어보면 모든 것을 아는 선생님을 지양한다. 아이들 주도의 동료학습을 통해 배우는 것이 수업의 핵심 목표가 되는 것이다. 그저 교사는 아이들이 즐겁게 토론하며 배울 수 있는 환경과 수업의 방향만 제시해주는 것으로 역할이 축소된다. 

또한, 최종 목표는 아이들이 필요한 것을 스스로 찾아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가르치는 강의식 교육은 아이들이 최대 교사 수준까지밖에 성장 할 수 없었다. 하지만 아이들의 잠재력을 키워 교사를 뛰어 넘어서는 아이로 성장시켜주는 것이 새로운 교육방법의 최종 목표인 것이다.


새로운 교육방법 : 거꾸로 교육이란?

3~4명정도의 아이들로 모둠단위의 학습 환경을 지향한다. 
디딤 영상(5분이내의 강의 영상)을 학습하고 수업시간 동안 동료학습을 통해 소통과 협력을 배운다. 

*디딤영상이란? 선생님이 직접 만든 수업의 핵심 내용 영상(5분이내)을 통해 지루한 강의의 최소화한다. 

학업 성취가 높은 학생은 아이들에게 가르침을 통해 자신의 배운 것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타인을 가르치면서 더 깊은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타인을 도우면서 공유와 협력의 자세를 배울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잘 모르는 아이는 동료학습을 통해 뒤쳐진 부분을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매 수업마다 얻을 수 있어 그동안 기초지식 부족을 통해 포기했던 학습 동기를 회복 할 수 있는 것이다.

 

거꾸로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아이들이 재미있으면서 공부할 수 있는 수업 프로그램을 연구해야한다. "놀이(재미) = 학습" 방정식이 만들어져야한다.
모르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도록 아이들에게 용기를 주고 자신이 아는 것을 나눌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해야한다.
직접적으로 정답을 말하지 않는다. 동료 학습을 통해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방향만 잡아주도록 도와준다.
절대 아이들이 떠든다고, 집중 안한다고 혼내지 않고 겉으로는 혼잡스럽지만 교실을  더욱 소통하는 교실로 만든다.



거꾸로 교육의 핵심 : 동료 학습이란?

모둠별로 앉아서 잘아는 친구는 가르쳐보면서 자신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며 학습효과를 더 높게 경험한다.

친구들에게 배우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편하고 아이들의 눈높이로 배울 수 있어 학습 효과가 높다.

동료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의 속도로 맞춰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거꾸로 교육방식을 배우고 느낀점

그동안 내가 알고있던 교육은 항상 일방적으로 선생님이 가르치는 것이 교육이라고 알고 있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내가 경험한 교육의 전부였다.